Brand blog를 운영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스킬은 무엇일까? 전문성 있는 디자인? 화려한 경력 어필?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팔리는 글쓰기를 할 줄 아는 것이다.


이전 글에서 어느 정도 틀을 잡았다고 하자.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완벽히 이해했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숙지했다 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글을 써야 좋을지 막막할 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사실 나보다 카피라이팅 잘하시는 분들은 이미 넘쳐나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최대한 쉽고 가볍게 포인트만 짚어보도록 하겠다. 만약 끝까지 읽어보고 자신의 포스팅에 적용해보면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Copywriting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
Blog marketing knowhow


오늘은 정말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다음 시간에 좀 더 세분화하여 카피라이팅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다. 먼저 큰 틀에 대해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이것만 기억하면 상세한 구조는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


Step 1 : 키워드 선정
Step 2 : 후킹 문구
Step 3 : 전문 지식
작성 포인트

1 : 키워드 선정

Keyword selection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판매자의 관점에서 ‘이렇게 쓰면 소비자들이 좋아하겠지?’라고 합리화한다는 것이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기보단 광고주나 마케팅 대행사의 입맛대로 홍보를 해버리는 실수를 범하곤 한다.


내가 어떤 물건을 살 때, 문제를 해결할 때, 도움이 필요할 때 네이버 검색창에 무엇을 입력하는지 생각해 보자. 이와 같이 키워드는 공통적으로 질의의 성격을 띠는 게 좋다. 원리는 참 단순하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수요가 있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키워드를 잡으면 된다. 만약 새로 시작하는 블로그라면 지수가 약하기에 경쟁 강도가 낮은 키워드부터 천천히 잡아가는 게 좋다. 그 방법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Charmed phrase

2 : 후킹 문구

Hooking phrase


사실 나는 이 방식을 선호하진 않는다. 하지만, 온라인 생태계에서 성공적인 수익화를 위해선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공부해놓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써보면서 연습해야 한다.


앞서 키워드를 선정했다면, 그걸 사용하여 클릭할 수밖에 없는 후킹 문구로 제목을 지어야 한다. 또한, 본문의 도입부에서도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구로 작성한다.


제목에 혹해 클릭하여 들어온 사람의 마음을 5초 안에 사로잡지 못한다면 바로 뒤로가기를 누를 것이며, 그만큼 체류시간이 짧아져 네이버에게 좋은 글로 인식되지 못한다. 한순간에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Knowledge

3 : 전문 지식

Expertise


후킹만 가득하고 전문성이 없다면 사기꾼 소리 듣기 딱 좋다. 기본적으로 실력은 갖추고 Brand blog를 운영해야 한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인 C-Rank 또한 한 분야의 전문성 있는 글을 밀어준다.


흔하고 뻔한 광고성 포스팅은 더 이상 전문성 있는 글로 취급받지 못하고 상위노출도 되기 힘들어진 것이다. 사람들이 인정할 만큼 고퀄리티의 글을 쓰지 않는다면, 체류시간을 잡지 못한 채 성장하기 어렵다고 본다.


또한 콘텐츠 역시 어쭙잖은 퀄리티로 제공하면 안 된다.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시대라고 하지만, 남들을 가르치려면 그 분야를 압도적으로 잘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So simple


무엇보다 중요한 것
반응도


백링크 검색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진화하면서 우리는 더 이상 꼼수를 찾지 말고 정석을 좇아야 한다. 무조건 글쓰기를 잘해야 하는 것이다. 잘 쓴 글은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힘이 있다. 그게 댓/공이든 구매 전환이든 말이다.


블로그 지수는 더 이상 최적화되기 매우 힘들어졌다. 그래서 반응도가 높은 잘 쓴 글을 꾸준히 쌓아나가는 것만이 지수를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어버렸다. 그런데 사람들은 아무도 모른다. 물론 강사들도.


Brand blog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 본질인 팔리는 글쓰기를 할 줄 알아야 한다.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이자 매출 상승의 비법이므로 반드시 숙지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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