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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링크가 왜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될까요?

고품질 백링크가 많을수록 좋다고 알고 계시겠지만, 왜 백링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좋은 웹사이트 일수록 다른 사이트에서 인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인용을 하는 웹사이트가 고품질이면 링크를 받는 사이트도 높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또한 내용이 풍부한 글에서 백링크를 통해 인용을 하면 자연스럽고 더 많은 점수가 이동하게 됩니다.
백링크(Backlink) 관련정보
*백링크란?

백링크는 다른 페이지와 연결되는 모든 링크를 뜻합니다. 다른 말로는 하이퍼링크(Hyperlink)라고도 불리웁니다. 인터넷 상에서 백링크는 크게 내부링크와 외부링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는 하나의 도메인 내에서 연결되는 링크이고, 외부링크는 다른 도메인 사이에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외부링크는 다시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와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첨부하였으니 참조해주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 Do Follow 백링크란?

모든 백링크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집니다. Do follow링크와 No follow링크입니다. Do follow링크는 링크를 거는 웹사이트의 일정부분 권위(Authority)가 링크를 받는 사이트로 이동되는 현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권위는 점수라고 표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으면 나의 웹사이트의 점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모든 링크의 기본값은 Do follow로 설정되어 있어 나의 웹사이트의 점수를 공유하고 싶지 않으면 No follow설정이 필요합니다.

*Anchor Text는 무엇인가요?

Anchor Text는 클릭할 수 있는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특정 단어를 지정하기도 하고 도메인 전체를 지정하기도 합니다. 혹은 “여기를 클릭하세요”와 같이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는 관련 키워드, 홈페이지 주소, 브랜드 이름을 섞어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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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상위노출 작업

구글 검색 상위노출 작업 목표 중 하나는 Google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구글 검색 순위 결과)에서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이트의 기술적인 SEO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해 보면, 수 개월에 걸친 트래픽 문제같은 대부분의 문제들이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SEO의 정의는 약간 모호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제외하고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지, 코드나 기술적인 것에만 국한된 것인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여기에서는 기술적인 SEO를 일반적인 마케팅 담당자들이 확인하지 못한 더 많은 기술적 문제들로 구성된 사이트라고 정의하겠습니다. 기술적인 SEO문제 또한 일반적으로 특정 페이지 문제라기보다는 사이트 전체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지금 바로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이고 기술적인 SEO문제를 요약해 놓았기 때문에, 실제로 여러분 사이트의 트래픽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방법을 따라 전체 사이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인덱싱 여부 확인

먼저, 사이트가 제대로 인덱싱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결과에 나타나지 않는 사이트는 키워드 검색을 통한 트래픽 역시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사이트는 어떻게 색인 할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사이트 검색을 통해 정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robots.txt (로봇 텍스트)

SEO에서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잘못 쓰여진 robots.txt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robot.txt를 간과하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바르게 수정하는 것 만으로 구글의 색인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 마다 다르며, robot.txt를 제출하지 않은 사이트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Noindex 태그

Noindex는 잘못된 robots.txt로봇보다 훨씬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Noindex는 태그가 삽입된 모든 페이지를 인덱싱에서 제거하기 때문이죠. (잘못된 robots.txt가 Google인덱스에 있는 경우에는 해당 조건에 맞는 특정 페이지만 인덱싱하지 않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Noindex는 웹 사이트가 개발 단계에 있을 때 설정됩니다. 많은 웹 개발 프로젝트들이 예정보다 늦어질 때, 마감 시간내에 프로젝트를 끝마치기 위해 실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URL 정규화

일반 사용자는 홈페이지가 다음과 같이 개별적으로 표시되어도 이를 크게 구분하지 않습니다

www.example.com

example.com

www.example.com/home.html

example.com/home.html

하지만 검색 엔진은 이를 엄격하게 구분하여 인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은 링크를 약화시키고 사이트의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일반적으로 어떤 버전을 색인할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여러 버전의 URL이 혼합되어 있다면 검색 로봇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5. Canonical Tag

Canonical 태그는 위에서 언급 한 URL 정규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URL의 동일한 버전을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점이 다소 다릅니다.

6. 이미지 내의 텍스트

많은 사이트에서는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미지의 텍스트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지만, 사람이 이미지를 인식하는 것만큼 정교하게 파악하지는 못합니다. SEO의 가장 좋은 방법은 중요한 텍스트를 이미지에 삽입하지 않는 것입니다.

7. Broken Link 확인하기

SEO담당자나 개발자가 사이트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웹사이트에서 수 많은 Broken Link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나 컨텐츠의 주소를 이전하는 마이그레이션 후 사이트의 상위 페이지 중 일부가 404페이지(페이지 없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Google Search Console(이하GSC)과 Moz, Majestic같은 Backlink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을 통해 Broken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8. HTTPS와 같이 웹사이트에도 보안이 필요합니다.

HTTPS와 같이 쇼핑몰 사이트에서만 필요했던 것이 이제는 모든 사이트에서 점점 더 필요해 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암호를 저장하거나 신용 카드를 허용하는 경우, 모든 HTTP사이트를 보안되지 않은 사이트로 표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사용자가 웹을 안전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Chrome은 주소 표시줄에 연결 보안 상태를 나타냅니다. 과거에 Chrome은 HTTP연결을 보안되지 않음으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2017년 1월(Chrome56)부터 모든 HTTP사이트를 ‘보안되지 않음’으로 표시하는 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비밀 번호나 신용 카드를 수집하는 HTTP페이지를 ‘보안되지 않음’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구글은 모든 HTTP URL을 보안되지 않은 사이트로 표시하고 있는 중입니다. "결국 모든 HTTP페이지에 ‘보안되지 않음’으로 레이블을 지정하고 해당 페이지에 대해 Not Secure에 해당하는 빨간 색 삼각형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9. 301 / 302 Redirect

앞서 Broken Link를 확인한 후 이를 올바른 페이지로 매칭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리디렉션을 사용했었던 사실, 기억하시나요? 이렇듯 리디렉션은 SEO에서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를 관리 및 제어하고, 여러 페이지를 통합하며, 웹 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이 문제없이 작동하도록 합니다.

301리디렉션은 영구적이고 302리디렉션은 임시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리디렉션 할 때 301리디렉션을 항상 사용하는 것입니다. 301개의 리디렉션이 SEO로 전송되어 올바르게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10. 메타 업데이트

메타 업데이트를 통합 사이트 새로고침은 Google또는 프로페셔널 SEO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301 리디렉션을 통한 방법이 훨씬 더 좋습니다. 메타 업데이트를 구현할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11. XML Sitemap

XML사이트 맵은 구글과 다른 검색 엔진 로봇들이 당신의 사이트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Google의 검색 콘솔 도움말 가이드는 XML사이트 맵의 목적과 유용성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의 페이지가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다면 당사의 웹 탐색기가 대부분의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이트 맵은 특히 사이트가 다음 기준 중 하나를 충족할 경우 사이트의 탐색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형 사이트의 경우 반드시 Sitemap을 제출합니다.

사이트에 서로 연결되지 않은 내용 페이지가 많이 있는 경우 Sitemap을 제출합니다.

외부링크가 거의 없는 신규 사이트의 경우 Sitemap을 제출합니다.

12. 고유 단어 수와 페이지 크기

과거, 컨텐츠와 관련성이 적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를 사이트에 의도적으로 삽입하여 순위를 높이는 방법의 SEO가 있었습니다. 유저들에게는 보이지 않게 처리해 놓았지만, 실제로 검색엔진은 이를 확인하고 사이트를 판단하는 것이 가능했기에 해당 사이트에 패널티를 부여하게 되었죠.

예를 들어,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확인하였을 때 해당 페이지에는 수 백개의 단어가 있었지만, 스캔을 통해 확인해보니, 약 9000개의 단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스 코드에 특정 텍스트가 "디스플레이:not:(표시 안 됨)"으로 표시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13. 페이지 스피드

구글은 속도가 알고리즘의 작은 부분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들도 속도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검색 순위에서 사이트 속도를 고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이트에 비해 사이트의 속도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소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명확한 SEO지침과 명백한 UX및 CRO장점에도 불구하고 속도는 많은 사이트 관리자들의 우선 순위의 맨 아래에 목록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 톱 검색만큼 중요하게 굳어지면서 속도가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되어버렸습니다.

마이크 킹은 에서 최근의 SEO에서 속도가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구글이 링크와 컨텐츠가 잘 되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계속해서 속도와 모바일 친화성을 추구할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가장 좋은 기술적인 SEO전략은 사이트를 더 빠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14. 내부 링크/

사이트의 내부 연결 구조는 검색 로봇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크롤링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나 대규모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경우에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표준 플랫폼에서 단순한 사이트를 관리하는 경우에는 내부 링크의 중요성이 그다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부 연결 계획을 작성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플러그인을 통한 확장 가능한 내부 연결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 사용

내부 연결과 사이트 크롤링과의 관련성

정리하면, 일부 개발자는 기술적인 SEO문제를 모니터링하고 수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사이트로의 트래픽이나 SEO수정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또한, SEO가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개발자가 이를 처리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개발자들은 다른 업무가 충분히 있으며, SEO문제를 해결할 만한 통찰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SEO를 사용하여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웹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하는 도중과 그 이후에 많은 기술적인 SEO문제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기술적인 SEO는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