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테크니컬&콘텐츠 SEO가 세팅되었는데 어떤 작업을 해야 좀 더 SEO 최적화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고민 SEO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바로 이 부분 “백링크” 부분을 확인해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백 링크란? A라는 사이트가 B라는 사이트를 언급하여 B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든 부분을 일컫는 말인데요.

그렇다면 왜 A라는B라는 사이트를 언급한 걸까?라는 부분에 주목해봐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개념으로 보자면 “공유하기” 비슷한 느낌으로 보이는데 공유를 한다는 자체가

나에게 도움이 되거나 혹은 남들에게도 알리고 싶을때 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공유하는 주체가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이면서 유익한 정보일 때 공유하는 만큼 비슷한 개념의 “백링크”도

이러한 개념에서 A라는 사이트가 신뢰도가 있을때 행해지는 행위라고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러니 구글 백링크라는게 많은 사이트다 하면 유익한 정보가 있는 것이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결과로 보일 때

이러한 유용한 정보가 노출되는 게 포털사이트 신뢰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만큼 SEO 최적화 측면에서

보다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링크가 하이퍼링크 개념이어야 백링크로 인지 된다는 점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백링크의 개념과 백링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았다면

백링크를 어떻게 늘려야 하며 그중에서도 어떠한 백링크를 받는 게 좋은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백링크 관련 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링크 형성 전략>

백링크 형성할 때도 나름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링크라 함은 크게 내부 or 외부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내부 링크에서는 내(우리 회사)가 직접 발행하는 오가닉 콘텐츠를 예시로 들 수 있으며

외부로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나무 위키 and위키디피아 같은 매체를 예시로 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내부 링크

내부 링크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콘텐츠를 통해 쌓을 수 있는데요.

그러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곳에는 대표적으로 블로그, 포스트 등등의 매체를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위 매체들을 활용하여 운영 중인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하이퍼링크)를 넣어주시면 되는데

이때 들어온 사용자들을 의 추가적인 유입을 일으킬 수 있도록 묶음으로 연결된 콘텐츠 사일로를 기반으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콘텐츠 사일로란? 사일로라는 저장장소에 빗대어 콘텐츠 저장장소라는 말로 아래 예시 그림처럼 주제별 혹은 키워드

단위로 연관된

이와 연관된 정보가 있다면 다시금 방문할 기회가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구조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부분을

추천드립니다.

콘텐츠 사일로

외부 링크

외부 링크의 경우 말 그대로 외부에서 가져온다는 뜻으로 소셜미디어, 나무 위키, 위키백과 등과 같은

외부 매체를 활용하는 부분인데요. 2가지 매체의 공통점을 본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거기에

신뢰도가 높은 매체임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신뢰도가 높은 매체의 백링크를 받을수록

seo 최적화에 유리한 점은 이제 인지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여기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백링크를 형성하는 법 알아보자면 그중 첫 번째, 소셜 미디어의 프로필에 링크를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필에 대표 이미지를 넣은 후 설명 부분에 자신이 운영 중인 홈페이지 주소를 넣으면 끝나는

간단한 방법이니 한 번씩 진행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나무 위키와 위키백과에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대한 설명을 직접 기재하는 부분인데요. 다만

유의할 점은 두 개 매체 모두 상업적인 글은 삭제될 가능성이 있으며 객관적인 내용으로만 기재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기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밖에도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뉴스 기사라던지 혹은 내부 웹페이지 中 관련 키워드에서 높은 순위에

위치하는 페이지에 순위를 올리고자 하는 페이지의 링크를 넣는 방법 또한 있다는 점 참고하시어 백링크 활성화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외부 링크라는 개념으로 스팸 백링크를 생각하시어 같은 개념이니 진행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자칫 스팸성으로 백링크를 형성하는 경우 오히려 최적화에 방해만 되는 점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팸 백링크의 경우 자기도 모르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맨 하단 링크 버튼 클릭 -> 외부 링크(상위 링크된 페이지 더보기) 누르셔서

내부 링크 혹은 퀄리티가 높은 외부 링크 제외하고 모르는 링크에서의 유입을 체크 텍스트 파일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외부링크

메모장을 켜신 후 스팸 처리하고 싶은 링크를 넣으시거나 도메인 전체를 스팸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링크 앞에 domain:

붙이신 다음 UTF-8 혹은 7-bit- AASCII 형식으로 저장하신 다음 하단 링크에 접속하시어 제출하시면 끝!

Google Search Console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

accounts.google.com
자 이렇게 백링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seo 최적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백링크 작업 진행하시어 보다 빠른 시일 내에

seo 최적화가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